Introduction
THE 3RD GWANGJU ARCHITECTURE COMPETITION
축사
상상의 건축, 그 이상의 건축
광주․전남지역 건축문화의 기반을 다지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제3회 광주건축대전’이 열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축하드립니다. 코로나19의 어려운 여건에도 행사준비에 애써 오신 (사)광주건축단체연합회 남승진 회장님과 (사)한국건축가협회 광주전남건축가회 유우상 회장님,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아울러 뛰어난 작품으로 영예로운 상을 받으신 수상자 여러분께 축하의 큰 박수를 보내며 작품을 출품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어린 격려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올해 건축대전의 주제가 ‘상상 이상(想像 理想, 以上)’입니다. 일상에서 접하는 건축에 대한 새로운 해석은 물론, 상상력과 창의력이 돋보이는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건축이 상상할 수 있는 것과 그 이상의 가치를 직접 느끼고 경험해볼 수 있는 매우 값진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세계적으로 삶의 질이 높은 도시들은 회색에서 녹색으로, 차량에서 보행으로, 개발에서 재생으로, 성장에서 지속으로, 양에서 질로 도시건축의 통념을 바꿔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흐름에 맞춰 우리 광주가 변화를 이끌어야 합니다. 광주답게 더불어 평화롭게 사는 도시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양성이 공존하는 편안한 도시가 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도시건축은 우리 모두에게 절실한 시대적 과제입니다.
우리는 역사와 자연과 미래를 품은 도시, 환경과 조화를 이룬 아름다운 집과 건축물과 길을 품은 도시, 인간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는 도시로 나아갈 것입니다. 앞으로 새롭게 열리게 될 광주의 도시건축은 삶의 여유와 활력을 만들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에 걸맞은 높은 문화 예술적 가치를 추구하며 새로운 경제와 생산으로 이어져 모두에게 풍요로운 미래를 선사할 것입니다. 우리시는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 하나의 마을과 공간이 모든 이의 마음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광주공동체를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제3회 광주건축대전’을 축하드리며, 준비하고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이번 대전이 즐겁고 행복한 추억으로 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1월
광주광역시장 이 용 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