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Gallery

The 3rd Gwangju Architecture Competition
기획전

전남산림자원연구소
방문자센터 및 치유센터

(주)건축사사무소 라움 | 강동영

방문자센터
치유의 숲의 입구에 위치하여 방문자들에게 치유의 숲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치유의 숲 체험의 시작점으로서 방문자들의 호기심을 유발시켜 동선을 유도할수 있도록 강한 상징성을 가지도록 계획하였다. 치유의 숲속에 있는 늘푸른 넓은잎나무들의 잎을 형상화하는 지붕모양과 이를 떠받치는 나무줄기형태의 기둥을 계획하여 건축물에 아이덴티티를 부여하고 있다. 외벽마감재와 내부마감재는 목재사이딩을 사용하여 산림에서 생산되는 목재의 질감을 느끼도록 하였고 지붕마감재는 동판거멀접기로 적용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붕재색상의 자연스러운 변화를 유도하였다. 내부에는 치유의 숲을 홍보하는 전시실과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자가 진단실을 두어 숲체험 전 자신의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건축물 주변에는 목재 마감의 데크공간과 수공간을 두어 나뭇잎사귀 모양의 지붕아래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치유센터
치유의 숲 중간에 위치하며 연중 전문 숲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계획되었다. 가변형 공간의 체험실을 계획하여 맞춤형 치유프로그램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방문자센터에서부터 산림자원연구소내에 있는 메타세콰이어길과 주변의 정원등을 감상하면서 치유의 숲을 오르다 급한 경사가 시작하는 지점에 위치하여 중간 휴식공간의 역할을 하게 된다. 2층 휴게데크에 올라 자신이 지나온 길과 정원등을 바라 볼 수 있고 오후 늦은 시간에는 노을을 감상 할 수 있다. 전체적인 외관은 경사지붕에 처마를 내밀고 나무 줄기 기둥이 있으며 방문자센터와 같은 외장재를 채택하여 치유의 숲 체험의 결절점이 됨을 암시하고 있다.